본문 바로가기

흔들흔들

웃는다, 웃어야 하기에-심보선

 

Elis Regina - O Bêbado e a Equilibrista
(술 취한 사람은 곡예사)








웃는다, 웃어야 하기에

심보선


1


아버지가 돌아가신 이래

이 집안에 더 이상 거창한 이야기는 없다

다만 푸른 형광등 아래

엄마의 초급영어가 하루하루 늘어갈 뿐


엄마가 내게 묻는다, 네이션이 무슨 뜻이니?

민족이요, 아버지가 무척 좋아하던 단어였죠

그렇구나

또 뭐든 물어보세요

톰 앤드 제리는 고양이와 쥐란 뜻이니?

으하하, 엄마는 나이가 드실수록 농담이 느네요


나는 해석자이다

크게 웃는 장남이다

비극적인 일이 다시 일어난다 해도

어디에도 구원은 없다 해도

나는 정확히 해석하고

마지막에는 반드시 큰 소리로 웃어야 한다


장남으로서, 오직 장남으로서

애절함인지 애통함인지 애틋함인지 모를

이 집안에 만연한 모호한 정념들과

나는 끝까지 싸울 것이다


2


바람이 빠진 아버지의 자전거를 타고 천변을 달릴 때

풍경의 남루한 진실이 조금씩 드러난다

꽃이 피고 지고

눈이 쌓이고 녹는다

그뿐이다

그리고 간혹 얕은 여울에서

윤나는 흰 깃털을 과시하며 날아오르는 해오라기

오래전에 나는 죽은 새를 땅에 묻어준 적이 있다

그 이후로 다친 새들이 툭하면 내 발치로 다가와 쓰러지곤 하였다

지저귐만으로 이루어진 유언들이란 엄마나 귀엽던지


한쪽 눈이 먼 이름 모를 산새 한 마리

이쪽으로 뒤뚱대며 다가온다

지저귐, 새의 발랄한 언어가 없었다면

그것은 단지 그늘 속에서 맴도는 검은 얼룩이었겠지만


3


나는 엄마와 가을의 햇빛 속을 거닌다

손바닥을 뒤집으니 손등이 환해지고

따사롭다는 말은 따사롭다는 뜻이고

여생이란 가을, 겨울, 봄, 여름을 몇 번 더 반복한다는 거다


가을의 햇빛 속에서

다친 새들과 나와의 기이한 인연에 대해 숙고할 때

세상은 말도 안 되게 고요해진다

외로워도 슬퍼도 엄마의 심장은 디덤디덤 뛰겠지만


빌딩 옥상에서 뛰어내린 한 자살자는

몸을 던지는 순간에 점프!라고 외쳤다고 한다

그의 심장은 멈추기 직전까지

디디덤 디디덤 엇박자로 명랑하게 뛰었겠지만


그늘 속에 버려진 타인의 물건들

그 흔해빠진 손바닥과 손등들

냉기가 뚜렷이 번져가는 여생을 어색하게 견디고 있다

견뎌낼 것이다, 그래야만 하기에


4


내게 인간과 언어 이외에 의미 있는 처소를 알려다오

거기 머물며 남아 있는 모든 계절이란 계절을 보낼 테다

그러나 애절하고 애통하고 애틋하여라. 지금으로서는

내게 주어진 것들만이 전부이구나


아아, 발밑에 검은 얼룩이 오고야 말았다


햇빛 속에서든 그늘 속에서든

나는 웃는다, 웃어야 하기에

지금으로서는

내게 주어진 것들만이 전부이기에

지금으로서는

<슬픔이 없는 십오 초>(문학과 지성사)




---------------------------------------------------------------------------------------------



시인들의 시집을 뒤적이다
조용한 위로를 얻는다.

이리 비루하고 남루한 마음으로 찾아와

따뜻한 국 한사발 말아주셔서
참 고맙습니다.


-kaira 7192000*


몇 년간 찾아다닌,
엘리스 레지나의 곡.
다시 만나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 가슴에 꽃을.